공지사항

제목

[전체] 오배송 확인 및 사고처리 방법 안내

작성자 매니저_SY 날짜 2018-09-17 15:20
내용 (2018-09-17 15:20)

안녕하십니까?

최근 오배송 사고로 피해를 입는 회원님들이 계셔서,

사고확인 및 처리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안내 드립니다.

 

초오유는 당일 입고확인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트래킹 조회시 배달완료 인데도 불구하고 입고 확인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고 확인이 지연 될 경우 아래 내용에 해당 되는지 확인 바랍니다.

 

  1. 노데이터 : 신청서를 작성하지 않아 센터에서 창고로 이전, 보관 하는 경우
  2. 정보누락 : 운송장에 사서함번호, 트래킹번호가 없어서 매칭이 불가능한 경우
  3. 정보오류 : 운송장에 기재된 트래킹번호와 실제 신청서에 기재한 트래킹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4. 배송오류 : 다른 주소로 배송 되고, 센터로 입고 되지 않는 경우

 

[1] 노데이터 :

물품이 센터에 도착하였으나 신청서가 작성되지 않은 경우 입니다.

도착한 상품과 대조할 신청서가 없으므로 자동으로 센터 물류창고로 이동하여 보관하게 됩니다.

뒤늦게 신청서가 작성되고, 트래킹번호가 입력되어도

각 센터별 업무프로세스에 따라 입고 확인이 상당기간 지연 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 해외쇼핑몰에 주문하고 나서 바로 배송대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2] 정보누락 : 

센터에 화물이 도착하면 스캐너를 사용해서 트래킹번호를 스캔하여 신청서를 찾아 매칭합니다.

고객께서 신청서에 트래킹번호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 입고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 

  1. 트래킹번호는 주문 후 3-5일이 지나서 이메일로 배달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메일함 확인 또는 해외사이트에서 발송을 확인하고, 트래킹번호를 복사해서 신청서에 기재합니다.
  3. 발송은 되었으나 트래킹넘버가 없는 경우, 반드시 셀러에게 운송장번호를 요청해서 기재합니다.

 

[3] 정보오류 :

초오유 신청서에 기재 된 트래킹번호와 실제 도착한 화물에 부착된 운송장번호가 상이한 경우입니다.

모든 물류센터에서는 트래킹번호로 화물을 대조, 검사하여 입고처리를 합니다.

트래킹번호가 상이 할 경우,

센터에서는 매칭할 신청서를 찾지 못해서 노데이터건으로 전환 되며,

고객께서 도착한 화물에 부착된 것과 동일한 트래킹번호로 신청서를 수정하고,

담당자를 통해서 센터에 재 확인을 요청해야 비로서 입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결방법 :

  1. 해외셀러에게 받은 트래킹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하였는지 확인합니다.
  2. 해외셀러에게 미수령 클레임을 제기하면서 트래킹번호가 하나로 배송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해외셀러에게 최종 수령자 서명 이미지를 요구해서 센터 인수자 사인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4. 인수자 서명이 센터서명과 다른 경우, 셀러에게 오배송 클레임을 제기해서 재배송을 요청합니다.

 

보충설명 :

  • 여러 국경을 거쳐서 배송 되는 경우 트래킹이 변경되면서 배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예) 스웨덴에서 주문하였으나 배송지는 독일로 한 경우 (스웨덴 출발 >이탈리아 경유>독일 도착)

 

[4]  오배송 :

정상적인 트래킹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하였으나 입고처리가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트래킹을 조회하면 배달완료로 조회가 되나 센터에서 입고확인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위에서 안내 드린 [1], [2], [3] 사유가 아니라면, 오배송일 확율이 매우 높습니다.

 

해결방법 :

  1. 먼저 배송조회 화면에서 인수자 서명을 확인합니다.
  2. 인수자 서명이 없는 경우, 해외판매자에게 수령인 서명을 보내달라고 요청합니다.
  3. 배송조회 화면의 최종수령인 서명이 센터 서명이 맞는지 확인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4. 수령인 서명이 상이 할 경우, 셀러에게 오배송 클레임을 제기 하셔야 합니다.
  5. 셀러와 재배송, 취소 및 환불 등을 논의 해서 피해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6. 오배송에 화물에 대해서는 본인확인 문제로 센터나, 초오유나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수 없습니다. 

 

 

 

목록으로